Analysis/GA

[GA] 자연검색(Organic Search) 알아보기

표표_ 2016. 4. 6. 13:52
반응형




[GA] 자연검색(Organic Search) 알아보기



자연검색(Organic Search)는 검색 결과 화면(Search Engine Results Page; SERP)에 표시되는 URL 목록 중 
키워드 광고의 범위를 포함하지 않는 영역을 의미하며 흔히 웹문서 검색영역 이라고 합니다.


구글 검색 결과를 예시로 보면 SERP에는 크게 Paid Search 영역과 Organic Search 영역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광고 영역을 Paid Search, 그 아래 영역을 Organic Search라고 합니다.


Organic Search 영역에서는 구글 검색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에 의해 URL 순위를 지정한 후 검색 결과에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Paid Search 영역에서는 PPC 광고 등이 노출되며 키워드 별로 입찰가과 광고 자체의 품질 평가를 통한 상대적 지표로 인해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가 변동하게 됩니다.





구글 어낼리틱스(Google analytics; GA)에서는 '보고서 > 획득 > 전체 > 채널' 항목으로 들어가게 되면 

Organic Search 및 Paid Search를 통한 유입에 대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Referral 및 Social 등의 유입도 확인 가능하니 한번씩 확인해보는게 의미가 있겠죠 :)







*참고


CPC(Cost Per Click)

- 온라인 광고의 성과 측정을 위한 data point

- 클릭 당 비용, 클릭광고

- 인터넷 광고에서 1클릭 당 지불 비용(단가)을 의미

- 광고를 통해 사용자를 광고주의 웹페이지에 유도한 횟수만큼 과금


PPC(Pay Per Click)

- Digital advertising

- 클릭 당 지불 광고, 검색광고

-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하여 특정 타겟에게 검색 엔진을 통한 키워드를 노출할 수 있음

- 페이스북 및 링크드인과 같은 SNS 플랫폼을 이용하여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음


PPC 광고는 마케팅 캠페인의 중요한 부분임 

PPC 광고 캠페인을 통하여 효율적인 CPC(저렴한 CPC)를 목표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포인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