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자연검색(Organic Search) 알아보기
구글 검색 결과를 예시로 보면 SERP에는 크게 Paid Search 영역과 Organic Search 영역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광고 영역을 Paid Search, 그 아래 영역을 Organic Search라고 합니다.
Organic Search 영역에서는 구글 검색엔진의 랭킹 알고리즘에 의해 URL 순위를 지정한 후 검색 결과에 순서대로 표시합니다.
Paid Search 영역에서는 PPC 광고 등이 노출되며 키워드 별로 입찰가과 광고 자체의 품질 평가를 통한 상대적 지표로 인해 실시간으로 검색 결과가 변동하게 됩니다.
구글 어낼리틱스(Google analytics; GA)에서는 '보고서 > 획득 > 전체 > 채널' 항목으로 들어가게 되면
Organic Search 및 Paid Search를 통한 유입에 대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Referral 및 Social 등의 유입도 확인 가능하니 한번씩 확인해보는게 의미가 있겠죠 :)
*참고
CPC(Cost Per Click)
- 온라인 광고의 성과 측정을 위한 data point
- 클릭 당 비용, 클릭광고
- 인터넷 광고에서 1클릭 당 지불 비용(단가)을 의미
- 광고를 통해 사용자를 광고주의 웹페이지에 유도한 횟수만큼 과금
PPC(Pay Per Click)
- Digital advertising
- 클릭 당 지불 광고, 검색광고
- 구글 애드워즈를 이용하여 특정 타겟에게 검색 엔진을 통한 키워드를 노출할 수 있음
- 페이스북 및 링크드인과 같은 SNS 플랫폼을 이용하여 특정 고객을 타겟으로 잡을 수 있음
PPC 광고는 마케팅 캠페인의 중요한 부분임
PPC 광고 캠페인을 통하여 효율적인 CPC(저렴한 CPC)를 목표로 전략을 세우는 것이 포인트
'Analysis >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구글 어낼리틱스 언어 스팸(Language spam) 차단하기 (0) | 2016.12.26 |
---|---|
[GA] 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키워드 (0) | 2016.12.19 |
[GA] 웹&모바일 캠페인 링크 태깅(URL 파라미터 생성) (0) | 2016.04.07 |
[GA] Google Anlaytics 주요 용어 (0) | 2016.02.25 |
[웹] 관련 용어 정리 (0) | 2016.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