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GA

[GA] 웹&모바일 캠페인 링크 태깅(URL 파라미터 생성)

표표_ 2016. 4. 7.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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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에서 캠페인 링크 태그하기




키워드광고, SNS, 제휴마케팅, 배너 등에 대한 마케팅 활동 성과 측정을 위해서는 

랜딩페이지 URL에 캠페인 파라미터를 태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GA의 '보고서 > 획득 > 소스/매체' 에서 확인할 수 있는 소스 및 매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파라미터를 정의하여 URL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참고 : 구글 웹로그 분석 도움말 - URL 작성 도구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7?hl=ko





매개변수 별 정보 및 예시





캠페인 소스(utm_source)

- 검색 엔진, 뉴스레터, 레퍼럴 등의 트래픽 소스를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파라미터

- ex) utm_source=google


캠페인 매체(utm_medium)

- 이메일, CPC 등의 연결 매체를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파라미터

- ex) utm_medium=cpc


캠페인 용어(utm_term)

- 유료 검색(Paid search)에서 광고의 키워드 식별을 위한 선택 파라미터

- ex) utm_term=running+shoes


캠페인 컨텐츠(utm_content)

- A/B 테슨트 및 컨텐츠 타켓 광고를 위한 선택 파라미터

- 동일한 URL을 가리키는 광고 또는 링크 구분 가능

- ex) utm_content=logolink or utm_content=textlink


캠페인 이름(utm_campaign)

- 봄 세일 등과 같은 특정 제품 프로모션 또는 전략적 캠페인을 식별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파라미터 

- ex) utm_campaign=spring_sale



이런 파라미터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소스는 direct, 매체는 none으로 일괄적으로 인식되어

성과측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인드 더 로그(mind the log)에서는 GA 캠페인 URL 생성을 대량으로 할 수 있는 엑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이 활용하면 일일히 URL을 생성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겠죠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WFaBrP5zmhaIrOH1C6Ow7i1nhLtAxPBlb4W9Ps5rxE/edit



파라미터 태깅시에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

- GTM(Google Tag Manager)에서 태깅을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파라미터 태깅시에도 캠페인명이나 용어 등을 사용할 때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전체적인 구조를 생각해서 분석 시에 구분하기 쉽도록 기준을 잘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문자 및 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캠페인 소스, 캠페인 매체, 캠페인 이름은 필수 파라미터 입니다.





GA에서의 모바일 앱 다운 광고 경로 분석



모바일에서의 경로 분석은 웹과는 조금 다른 방식을 적용해야 합니다.

- 앱은 쿠키가 아닌 기기 고유 ID를 사용하여 추적함(안드로이드 : Ad ID, iOS : IDFA)

- 안드로이드는 플레이스토어와 연동이 되지만 iOS는 URL 리다이렉트를 통해 광고 정보를 수집

- 유저가 어플을 실행해야 리포트에 표시 됨

- 획득-소스 리포트에서 referral이 아닌 direct(직접유입)으로 표시되며 별도 추척은 UTM 태깅 필요함

- 어플 삭제 후 재설치할 경우는 신규 사용자로 인식(고객 정보 보호 이유)

- iOS는 IDFA를 지원하는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에서만 추적 가능



앱 설치 캠페인 추적 방법

- 안드로이드/iOS 앱에 GA SDK 설치

-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 계정과 GA 연동, iOS는 Admin의 속성 설정에서 iOS 캠페인 추적을 활성화

- Plat store 및 App store로 보내는 링크에 태그된 URL 입력



파라미터 태그는 아래의 예시와 같이 작업을 해주면 됩니다!


- 안드로이드 예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패키지명*]&referrer=utm_source%3D[소스*]%26utm_medium%3D[매체]%26utm_campaign%3D[캠페인]



- iOS 예시

https://click.google-analytics.com/redirect?tid=[GA계정번호*]&url=[iTunes링크*]&aid=[앱번들ID*]&idfa=[기기ID매크로*]&cs=[소스*]&cm=[매체]&cn=[캠페인]



웹에서와 마찬가지로 마인드 더 로그에서 URL을 생성할 수 있는 시트를 제공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MyxIFZubmsu6SZr-r22m-c44QQxW_fJ9Md0Y7lWO8s/edit#gid=116903239 





*참고문헌 

- 마인드 더 로그 블로그 : http://mindthelog.com/

- 벤쳐스닷컴 : https://threeventures.com/how-to-take-control-of-your-marketing-channels-with-google-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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