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GA

[GA] 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키워드

표표_ 2016. 12. 19.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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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검색 엔진 최적화)와 키워드



사이트에서 원하는 성과를 내기 위한 첫걸음

- SEO를 시행할 것

- 이탈률과 세션당 페이지 수를 확인하고 개선할 것

   1) 이탈률 : 방문한 사용자가 사이트 안을 보지 않은 채 다른 사이트로 떠나버리는 비율,

                 사용자가 사이트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 수 있다

   2) 세션당 페이지 수 : 방문한 사용자가 사이트 안에서 본 페이지 수,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 대책을 시행할 때 '키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검색 엔진 최적화 (영어: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

   -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함


사이트나 정보를 찾고 싶은 사용자는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엔진은 입력된 키워드에 연결된 사이트를 검색결과로서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이처럼 사용자와 사이트를 연결시켜주는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이 '키워드'이며 사용자 뿐만 아니라 사이트를 관리하는 쪽에서도 어떤 '키워드'로 사용자에게 발견되고 싶은지 염두에 두고 사이트를 만들 필요가 있다.



* 구글 애드워즈 & 키워드 플래너

https://adwords.google.co.kr/KeywordPlanner



구글의 애드워즈를 이용하면 구글의 검색결과와 연동하여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키워드 플래너를 통하여 특정 키워드가 구글에서 어느 정도의 빈도로 검색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 참고 사이트 : 어렵지 않은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 A TO Z [가리와갈치]

http://www.npoit.kr/archives/2496



이처럼 사이트에서 수익을 내는 데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첫 번째는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시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사이트를 개선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파악하고 각각의 키워드로 모여든 접속별 이탈률, 세션당 페이지수와 같은 측정항목으로 분석하며 사용자가 어떤 needs를 통해 사이트를 접속하였는지, 각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고 결국 이를 통해 사이트를 개선시켜 나갈 수 있다.




검색 엔진 이외의 경로를 통한 방문


분명한 목적이 있어서 검색엔진을 통해 찾아온 방문자와 비교하면 구매로 연결될 확률은 다소 떨어지지만,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버즈(buzz)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거론된 정보는 사용자를 통해서 서비스 전체로 확산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공유가 쉽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보다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 


이러한 영향력 있는 버즈를 일으키는 소셜 미디어를 GA를 통해 발견할 수 있으며(혹은 기타 웹 분석 tool를 통해), 적절한 소셜 미디어를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방문자를 늘리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 구글 웹로그 분석(미나가와 아키히로 지음, 김성재 옮김, 한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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